항핵 항체 검사

루푸스를 비롯한 여러 자가면역질환의 진단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로, 환자의 혈청내의 자가조직 성분과 반응하는 자가항체를 검출하는 검사이다. 항핵항체의 염색 양상과 역가로 자가면역질환의 유무를 확인하고 각종 자가면역 질환을 감별하는 선별검사로 이용된다.

항DNA 항체 검사

핵안에 존재하는 DNA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는 검사로, 루푸스의 진단에 특이적도가 높고, 질환의 활성도와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항ENA 항체 검사

항핵항체가 양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밀검사로, Ro, La, Sm, RNP 등의 세부적인 자가항체을 판별하는 검사로, 여러 자가면역질환의 감별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항cardiolipin항체 검사

인지질에 대한 자가항체중의 하나로, 반복적인 유산과 혈소판 감소증 및 혈전증을 특징으로 하는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이다.

류마티스인자 검사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예후 판정에 도움을 준다.

항 CCP 항체검사

조기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에 유용한 최신의 검사법으로, 류마티스인자의 비특이적인 양성소견과 류마티스 인자가 발견되지 않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감별 진단하는데 유용하다.

HLA-B27 유전자 검사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90%이상에서 발견되는 HLA-B27 유전자의 유무를 알아보는 검사로 강직성 척추염을 포함한 반응성 관절염, 건선형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척추관절염 등을 진단하는데 이용된다.

ANCA 검사

웨제너 육아종증, 결절성 다발성동맥염 등의 혈관염을 진단하는데 이용된다.

ASO 역가 검사

혈청내의 연쇄상구균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는 검사법으로 발열과 관절염, 피부 반점,심장 판막질환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류마티스열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이다.

관절액 검사

관절내의 활액을 일부 추출하여 관절액내의 염증 세포의 수와 양상, 세균 배양검사를 시행, 류마티스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의 감별진단에 이용된다.

일반 혈액검사 및 요검사

혈구검사, 간기능검사, 신장기능검사, 갑상선 기능검사, B형, C형 간염바이러스 항체 검사, 고지혈증 검사, 일반 뇨검사를 포함한 여러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여 류마티스 증상과 관련 있는 내과적 질환의 유무와 류마티스 질환에 동반된 타 장기의 합병증을 알아볼 수 있다.



단순 X-ray 검사

관절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사선 검사

관절 초음파검사

관절염의 진단과 관절 주위의 근육, 인대, 힘줄, 점액낭의 병변을 감별 진단하는데 유용한 영상 진단법으로, 정확한 관절강 내 주사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골다공증 검사

이중에너지 방사선 측정법(DXA)를 이용하여 요추와 고관절의 골밀도를정확하게 측정하여 골다공증을 진단하고 골절 위험율을 예측하는데 이용된다.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방출되는 극미량의 적외선을 감지하여 질병부위의 미세한 체열변화를 컬러영상으로 나타내줌으로써 관절의 이상유무와 신경, 혈관질환의 여부를 시각적으로 진단하는 의료영상 검사법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의 염증, 궤양, 종양 등을 진단한다.



심장박동에 따라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심전계를 이용하여 곡선으로 체표면에서 기록하여 여러 순환기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



폐활량 및 각종 폐기능을 측정하여 폐나 기관지 질환의 정도나 유무를 일차적으로 판단하는 검사